UPDATED. 2024-04-28 (일)
NHN데이터 “α세대부터 X세대까지…세대별 앱 설치 순위 발표”
NHN데이터 “α세대부터 X세대까지…세대별 앱 설치 순위 발표”
  • 최민우 기자
  • 승인 2022.12.16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α·Z세대는 게임·웹툰·음악 앱, M·X세대는 교통·소비·은행 앱 가장 많이 다운 받아
‘메타버스’, ‘숏폼’으로 대표되는 α세대…‘인스타그램’ 제치고 ‘로블록스’ 설치 1위
α·Z세대 필수품 된 편의점 앱, 식품 부문 설치 수 각각 TOP 10 차지
이미지 출처 = nhn
이미지 출처 = nhn

[뉴스피아] 엔에이치엔 데이터(NHN DATA, 대표 이진수, 이하 NHN데이터)가 α세대부터 X세대까지의 앱 설치 데이터를 분석한 ‘세대별 앱 설치 순위’를 발표했다.

NHN데이터가 약 2천8백만 안드로이드 유저의 앱 설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α세대와 Z세대는 게임·웹툰·음악으로 대표되는 엔터테인먼트 앱 선호도가 높은 반면, M세대와 X세대는 교통·소비·은행 등의 생활 밀접 앱을 더 많이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대별 앱 설치 성향은 특히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극명한 차이를 보였다.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가 기존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제치고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α세대 설치 앱 1위를 차지했다. 이어 틱톡(2위)과 동영상 편집 플랫폼 ‘Capcut’(6위)도 10위권 내에 자리하면서 ‘메타버스’와 ‘숏폼’으로 대표되는 α세대의 선호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식품 앱 부문에서는 α·Z세대의 필수품이 된 편의점 앱이 상위권을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포켓몬 빵, 연세우유 크림빵, 원소주 등의 소비 트렌드가 편의점에서 비롯되면서 GS25 ‘나만의 냉장고’, CU ‘포켓 CU’가 각각 α·Z세대 설치 수 상위 10위 앱에 이름을 올렸다.

한편, 탈배달앱을 꾀하는 외식 브랜드 앱의 약세도 두드러졌다. ‘맥도날드’는 식품 앱 부문 설치 수 7위(α세대)와 8위(Z세대)를 기록했으며, ‘버거킹’은 α세대부터 X세대까지 모든 세대에서 설치 수 TOP 10을 기록하며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론칭 2년을 맞이한 ‘퀸잇’은 ‘무신사’, ‘에이블리’, ‘지그재그’를 제치고 패션 앱 부문에서 X세대 설치자 수 1위 플랫폼 자리를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MZ세대는 명품 구매 앱으로 ‘크림’을 애용하고, X세대는 명품 구매 앱으로 ‘트렌비’를 선호하는 양상을 보였다.

NHN 데이터는 다양한 업종의 최신 웹·앱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달 다양한 인사이트 리포트를 비롯해 트렌드와 시즌별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각종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X·M·Z·α 세대별 설치 앱 총정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다이티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트루스토리
  •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대방로67길 21 정곡빌딩 975호
  • 대표전화 : 070-7536-1200
  • 팩스 : 02-761-7457
  • 발행인 : 권철희
  • 편집인 : 권철희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철희
  • 제호 : 뉴스피아
  • 인터넷신문사업등록번호 : 서울 아 04184
  • 신문 등록일 : 2014-05-07
  • 발행일 : 2015-10-01
  • 뉴스피아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4 뉴스피아. All rights reserved.
190328_인신위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