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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부상하는 소비자, 어번 그래니
새롭게 부상하는 소비자, 어번 그래니
  • 이지연 기자
  • 승인 2016.04.27 10:5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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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피아] 이지연 기자 = 얼마 전 온라인상에서 화제가 된 한 여성 모델이 있다. 사람들은 런웨이에 오른 백발의 모델을 보고 한 번, 모델의 나이를 알고 또 한 번 놀랐다.

‘어번그래니’의 아이콘인 이 모델의 이름은 ‘카르멘 델로피체(Carmen DellOrefice)’로 올해 86세를 맞은 세계 최고령 현역 모델이다.

‘어번그래니(Urban Granny)’는 도시를 말하는 어번(Urban)과 할머니(Granny)의 합성어로 가정과 자녀의 족쇄를 벗어나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는 도시적이고 세련된 50~60대 여성을 가리킨다. 이들은 본인의 외모, 건강관리, 취미활동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패션·뷰티·유통 시장에서도 큰 영향을 발휘하고 있다.

어번그래니를 대표하는 유명인으로 해외에는 카르멘 델로피체를 비롯해, 보그US 편집장인 안나 윈투어(68세) 등이 있다. 국내에서는 여배우들의 롤모델로 꼽히는 배우 윤여정과 남다른 아우라로 좌중을 압도하는 카리스마를 가진 배우 이미숙이 있다.

이들은 맞벌이하는 자식을 위해 손주를 돌봐주는 ‘황혼 육아’ 대신 고급 패키지 해외여행을 떠나거나 고가의 뷰티, 패션 제품을 구매하는 등 본인에게 시간과 돈을 아낌없이 투자한다.

작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서 발표한 소비자행태조사 자료에 따르면, 일정 수준의 소득(50대는 부부 합산 월 500만원, 싱글과 60대는 300만원 이상)을 갖춘 구매력 있는 50∼60대의 67%가 '외모를 꾸미는 데 돈을 지출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답했다. 또한, 같은 세대의 50%가 ‘아름다워질 수 있다면 성형수술을 하는 것도 괜찮다’고 밝혔다.

지난해 GS샵이 공개한 통계에 따르면 5060 여성이 홈쇼핑에서 구매한 제품의 40%는 식품이나 육아 제품 구매가 아닌 패션·잡화였고, 뷰티와 건강식품이 그 뒤를 이었다. 작년 한 해 신세계백화점을 찾은 전체 고객 중 60세 이상 고객의 비중이 13.0%를 기록하며 경제력을 갖춘 어번그래니 세대의 구매력을 증명했다.   

한 관계자는 “100세 시대를 맞아 노화를 늦추고 싶어하는 중장년층의 욕구가 어번그래니라는 새로운 뷰티 및 패션 트렌드를 만들 정도로 중장년층에 있어 건강만큼이나 외적인 아름다움도 중요하게 여겨지는 시대가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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