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피아] SK텔레콤은 다음달 1일 유무선 키즈 브랜드 ‘잼(ZEM)’을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기존 '쿠키즈' 브랜드는 모두 '잼'으로 전환된다.
잼은 만 12세 이하 고객이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습관을 기르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즐기도록 돕는 ‘스마트 친구’를 표방한다. SK텔레콤은 2018년 만 13~24세 전용 브랜드 ‘0(영)’을 론칭해 중고생과 대학생에게 다양한 맞춤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잼’을 통해 초등학생에게도 한발짝 더 다가간다는 계획이다.
만 12세 이하 고객은 ‘Digital Native(스마트폰을 가지고 태어난) 세대’로 불릴 만큼 스마트폰을 일찍 경험하고 보유하기 시작한다. 연세대 바른ICT연구소의 2018년 실태조사에 따르면 영유아 중 태어나서 만 3세까지 스마트폰을 경험한 비중은 88%에 달했다. SK텔레콤이 조사한 결과 스마트폰을 처음 보유하는 연령은 7.4세다.
이같은 추세는 만 12세 이하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이 급격하게 증가하게 만든 원인이기도 하다. 따라서 아이들이 스마트폰에 과의존 하지 않도록 올바른 사용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필요하다.
잼 앱은 아이들이 스마트폰에 과의존 하지 않도록 부모와 자녀가 소통하며 스마트폰을 쓰도록 돕는 것이 특징이다. 잽 앱은 부모용과 자녀용으로 나뉘며 10월 1일부터 앱 마켓에서 설치 후 서로 연동해 사용할 수 있다. 부모는 자녀와 상의해 스마트폰 이용 시간을 요일별, 시간별 등 최대 5가지 모드로 설정함으로써 올바른 사용 습관을 길러줄 수 있다.
또한 각종 케어 기능을 활용해 자녀의 안전을 지킬 수 있다. 자녀가 자주 가는 곳을 ‘안심존’으로 등록해 진입 또는 이탈 알림을 받고 자녀가 위치한 지역의 미세먼지 정보도 실시간으로 조회 가능하다. 자녀가 스마트폰을 보면서 오래 걸으면 자동 알람을 줘 사용을 자제시키는 ‘스몸비(스마트폰-좀비 합성어) 방지 기능’도 지원한다.
자녀가 유해 콘텐츠에 무분별하게 노출되는 일도 줄일 수 있다. 유해하다고 판단되는 전화, 앱 마켓 결제, 인터넷 등을 차단할 수 있으며 ‘잼’ 앱과 B tv를 연동해 자녀를 집에 두고 외출해도 TV로 어떤 콘텐츠를 시청하는지 확인 가능하다.
잼 앱은 자녀 1명 당 보호자 5명, 보호자 1명 당 자녀 5명까지 연동 가능하며 부모용 앱은 타 이통사 고객도 이용 가능하다.
이에 맞춰 SK텔레콤은 키즈 전용 스마트폰 ‘LG X2 잼’을 10월 1일 공식 출시한다. 출고가는 20만9000원이다.
‘LG X2 잼’의 주요 사양은 △5.45인치 HD+ 화면 △후면 13MP, 전면 5MP 카메라 △3000mAh 배터리 등이다. 가로 71.5mm, 세로 147mm, 두께 8.2mm의 콤팩트한 크기와 147g의 가벼운 무게로 만 12세 이하 고객의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LG X2 잼’은 ‘잼’ 앱은 물론 교육 미디어 관련 앱을 기본 탑재해 다양한 콘텐츠 혜택도 제공한다. 수학 풀이 검색 앱 ‘콴다’ 이용을 위해 매월 5000콴다코인을 1년간 지급하며 ‘네이버 전자사전’의 ‘오늘의 영어회화’ 콘텐츠를 지원한다. 동영상 편집 앱 ‘키네마스터’ 프리미엄 버전(월6000원) 3개월 무료 이용권도 제공된다. 방과 후 오후 4시부터 새벽 1시까지는 데이터가 50%만 차감된다.
SK텔레콤은 키즈 전용 스마트폰 라인업을 지속 확대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