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피아] 네이버는 인공지능(AI) 기반 검색어 추천 시스템 '리요(RIYO)'가 적용되는 급상승검색어 카테고리가 확대된다고 16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말, 네이버는 급상승검색어 서비스에 리요를 처음 적용했다. 리요는 검색량이 급상승한 검색어와 이용자가 설정한 주제 카테고리 간 연관성을 분석한 뒤 개인 별 설정 기준에 맞춰 급상승검색어 차트 노출 여부를 결정한다.
이날부터 리요의 적용 카테고리는 ▲시사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영역으로 확대된다. 이를 통해 본인이 선호하는 영역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내용을 더 빠르게 급상승검색어 차트를 통해 파악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각 주제에 포함되는 검색어의 차트 가중치를 설정하는 필터를 PC 메인 급상승검색어 서비스 영역에서도 조절할 수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앞으로도 급상승검색어가 이용자 개개인의 관심과 취향이 반영된 양질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리요의 고도화를 포함한 다양한 기술적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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