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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로 도시가 움직인다…2022년까지 수소 시범도시 3곳 조성
수소로 도시가 움직인다…2022년까지 수소 시범도시 3곳 조성
  • 박지희 기자
  • 승인 2019.10.10 16:0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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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시범도시 모델(안) 예시. (사진=국토교통부)
수소시범도시 모델(안) 예시. (사진=국토교통부)

[뉴스피아] 수소로 냉·난방, 전기 등 에너지를 공급하고 수소버스가 달리는 '수소도시'가 오는 2022년 가동된다. 이를 위해 정부는 연내 3곳의 수소시범도시를 선정한다. 그리고 오는 2030년에는 전 국토 10%를 수소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10일 오전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수소시범도시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수소도시는 수소를 주된 에너지원으로 활용해 도시 안에서 수소 생산, 저장·이송, 활용까지 수소 관련 전반적 활동이 이루어지는 수소 생태계가 조성된 공간이다.

국토부는 수소에 대한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커짐에 따라 도시 내 생활권 단위(3∼10㎢ ) 공간에 도시 활동의 핵심인 주거, 교통 분야에 집중해 수소 활용 기술을 실증하는 수소시범도시를 지정해 안전성 등을 검증할 계획이다.

수소 시범도시에는 주거와 교통 분야에서 수소를 활용하는 기본요소와 혁신기술을 실증하거나 지역특화 산업과 연계한 특화요소가 반영된다.

기본요소는 ▲주거 분야 ▲교통 분야 ▲통합운영센터로 이뤄진다. 주거 분야에서는 공동주택 단지(필수)와 개별 건축물에 연료전지를 설치하고 냉·난방, 전기 등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수소를 활용한다.

교통 분야에서는 도시 복합환승센터, 주차장, 버스차고지 등에 수소차·수소버스 충전소를 설치한다. 수소 관련 기반시설(인프라) 구축 후 통합운영센터를 설치해 수소 공급·저장·이송 현황, 안전성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방침이다.

특화요소는 국내기술 중 상용화에 이르지 못한 기술을 적용해 실증하는 '기술 실증 분야'와 지역특화 산업 및 거점 인프라에 수소를 접목하는 '지역특화 산업 분야'로 구분된다. 지자체에서 지역 여건을 고려해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이러한 수소시범도시에는 1곳당 수소 친화 도시계획(MP) 수립비와 핵심인프라 구축비 등 총 290억원을 한도로 국비 50%를 지원한다. 시범도시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각 부처의 수소 관련 사업을 연계해 집중 지원한다.

시범도시 안전성 강화방안도 추진전략에 포함해 안전하게 시범도시를 추진할 수 있는 기반도 마련했다. 시범도시에는 사고발생 시 시스템이 자동정지되는 안전제어시스템을 의무화하고 안전기준이 미비한 저압수소 사용부품은 강화된 안전기준을 적용하는 등 안전기준이 강화된다.

국토부는 전문기관과 합동으로 공모부터 운영까지 각 단계별로 안전성 평가, 전문가 컨설팅을 시행하는 등 정부 차원의 안전관리 지원체계도 구축한다.

지자체는 수소 시범도시 계획·설계·시공·운영 전 단계별 통합안전관리지침을 마련해 배포하고 안전관리업무를 전담하는 통합운영관리센터를 운영한다. 시범도시 공모단계부터 안전관리계획서 평가를 실시해 일정기준 미달시 선정에서 제외된다.

시범도시 공모는 기초 또는 광역 지자체로, 관할지역 내 일정 범위 안에 기본요소와 특화요소를 모두 포함하는 수소활용 계획을 수립한 곳을 대상으로 한다. 시범도시 조성계획의 타당성·실현가능성, 향후 수소 정책 추진 의지 등을 종합 평가해 연내 3곳을 선정한다. 오는 17일 국토부 홈페이지 공고를 시작으로 사업계획을 접수한 후 공정한 평가를 거쳐 12월에 최종 발표한다.

이상주 국토부 도시정책과장은 "도시 내 수소 생태계가 조성되면 주민들이 편리하게 수소를 활용하고 이로 인해 수소 경제 활성화가 촉진될 것"이라며 "안전에 대한 우려가 있는 만큼 안전을 최우선으로 추진해 안전한 시범도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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