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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만에 중국 가는 하늘길 더 넓어진다…한·중 항공노선 주 70회 증편
5년만에 중국 가는 하늘길 더 넓어진다…한·중 항공노선 주 70회 증편
  • 박지희 기자
  • 승인 2019.03.15 12:0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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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피아] 한국과 중국 간 하늘길이 5년 만에 더 넓어진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3일부터 사흘간 중국 난징에서 진행한 한중항공회담 결과, 양국 간 운수권을 주 70회 늘리기로 합의했다고 15일 밝혔다.

협상에 따라 한중간 여객 운수권은 현재 주 548회에서 608회로 60회 늘어나고, 화물 운수권은 주 44회에서 54회로 10회 늘어난다.

이번 협상에서 두 나라 정부는 운수권 설정과 관리방식을 새로 정립하기로 했다. 현재 한중간 전체 70개 노선에 대해 운수권을 각각 설정하고 관리하는 방식에서 앞으로는 한국과 중국의 모든 권역을 4개 유형으로 나눠 관리하는 '유형별 총량제'를 도입한다.

4개 유형은 △1유형: 한국 허브공항(인천)∼중국 허브공항(베이징·상하이) 주 129회 △2유형: 한국 지방공항∼중국 허브공항 주 103회 △3유형: 한국 허브공항∼ 중국 지방공항 주 289회 △4유형: 한국 지방공항∼중국 지방공항 주 87회 등이다. .
 
현재 '1노선 1항공사' 체제로 독점노선을 인정하던 정책을 폐기하고, 12개 핵심노선을 제외한 지방 노선에서 최대 주 14회까지 2개 항공사가 자유롭게 운항할 수 있게 제도가 바뀐다. 12개 핵심노선은 인천∼베이징·상하이·광저우·선전·톈진·옌지·선양·다롄, 부산∼베이징·상하이, 김포∼베이징·상하이 등 노선이다.

국토부는 기존 70개 노선 중 80%(56개)에 달하던 독점노선이 해소돼 보다 다양한 항공 스케줄이 만들어지고 항공권 가격도 내려가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허브공항 간 노선 외에도 항공사들이 양국의 지방공항을 운수권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운항할 수 있다.

해당하는 양국 지방공항은 한국은 대구, 양양, 청주, 무안, 김해, 제주 등 6개, 중국은 옌지, 광저우, 선전, 선양, 장자제 등 41개다. 이로 인해 청주∼장자제, 대구∼하얼빈, 양양∼난징 등 노선 신설이 가능해졌다.

양국 주요 거점 도시 간 핵심노선은 증가하는 수요를 고려해 충분히 운수권을 늘렸다.

여객 운수권의 경우 올해 9월 베이징 다싱 신공항 개항을 고려해 인천∼베이징 노선은 주 14회 증대했으며 인천∼상하이 주 7회, 부산∼상하이 주 7회 각각 확대했다.

화물 운수권은 주 10회로 늘리고, 화물 운송이 가능한 지점을 7개에서 10개로 3개 더 늘린다. 3개 지점은 추후 협상을 통해 중국 난징·우시·항저우 중 1개를, 스자좡·쿤밍·하얼빈·청두 중 2개를 선정하기로 했다.

아울러 양국 간 일부 핵심노선은 공항 허브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부작용 최소화를 위해 향후 양국이 운수권 확대를 관리키로 합의했다. 해당 노선은 인천∼베이징·상하이, 부산∼베이징·상하이, 인천∼톈진·다롄·광저우·선전·선양·옌지 등 총 10개다. 이밖에 나머지 자유 노선은 노선별로 최대 주 14회의 제한을 둬 지나친 노선 쏠림을 막기로 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한-중 노선은 기재 및 서비스수준 등으로 인해 우리나라가 경쟁력 우위에 있는 노선인 만큼, 이번 합의가 우리 항공사들의 중국 진출이 보다 활발해지고 중국을 방문하는 우리 국민의 편의 제고, 중국인 방한 관광의 촉진 등으로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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